유기선 동문은 2022년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미섬시스텍에서 2차 전지 배터리팩 BMS 설계, 기능검사 장비 FW/HW 개발의 업무를 담당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유기선 졸업생 인터뷰 전문>
Q1. 간단한 질문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입학년도와 졸업년도는 어떻게 되나요?
2016학년도에 입학해서 2022학년도에 졸업하였습니다.
Q2. 학창시절이 궁금합니다. 대학 다닐 때 어떤 학생이었나요?
조용한 학생이었습니다.
Q3. 가장 재미있었던 과목은?
전기, 전자화로, 반도체쪽이 재미있었습니다.
Q4. 가장 기억에 남는 성취의 경험과 그 경험이 나에게 미친 영향에 관해 이야기해주세요.
딱히 기억에 남는 성취의 경험이 없어서 질문의 취지와 다를 수 있겠지만 코로나 이전에 친구들이랑 밤새 공부하면서 같이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가 재밌고 좋았습니다. 낭만을 얻었습니다.
Q5. 회사 생활(또는 유학준비 생활)이 궁금합니다.
미섬시스텍이라는 2차 전지 배터리팩 BMS 설계하는 회사로 입사하여 배터리팩 기능검사 장비 FW/HW 개발자 직종으로 근무했었고 개발자란 직무 특성상 일이 다소 힘들 줄 알았는데 근무환경도 좋고 여유롭게 일할 수 있었습니다.
Q6. 취업을 해서 직장 생활을 경험한 입장에서(또는 유학준비, 유학생활을 하면서) 강릉원주대학교 전자공학과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넓은 분야의 전공을 배우는 만큼 취업 진로 폭이 넓은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Q7. 학창 시절은 이제 추억이 되었겠네요. 학장 시절에 찍은 사진 한 장을 부탁합니다.
Q8. 위 첨부해준 사진에 대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코로나가 길어져 못만났던 동기들이랑 4학년때 서울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Q9. 대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 중에 하나는 취업입니다. 막상 취업을 해서 직장 생활을 하는 입장에서 어떤 점이 힘들고, 어떤 점이 좋은 가요?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처음 직장 생활을 할 때는 제가 내성적이라서 적응하기 힘들었지만 주변 직장 선배들이 먼저 다가와서 손을 내밀어 주십니다. 그분들도 경험해봤기에 알고 내밀어 주신거죠. 그 손을 놓치지말고 빠르게 적응해 나아가면 일하면서 재미도 느끼고 자신의 커리어도 높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Q10. 대학 생활을 먼저 경험한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조언과 충고를 부탁합니다.
대학 생활하면서 과활동, 대외활동도 많이 하면서 친구도 많이 사귀어보고 다양한 경험도 많이 해보는게 좋은 것 같아요. 고등학교가 공부하는 장소였다면 대학교는 경험하고 쌓는 장소라고 생각합니다.